이춘성 회장은 “부산에는 경제적 어려움과 건강상의 문제 등 다양한 어려움에 봉착한 재가노인들을 보살피는 48개의 전문기관들이 활동하고 있지만 이들 기관들이 현재 상황만으로는 한계에 봉착하고 있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현재 부산시에서는 ‘부산형 복지’를 실행한다고 하지만 재가노인들에 대한 보호사업은 노인장기요양사업에 가려져 있어 이들에 대한 보호가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보여 진다.
고령화의 문제가 심각해질수록 독거노인들을 비롯한 재가노인들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발생되는 각종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어 재가노인복지 서비스의 확대와 질적 강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재가노인서비스기관들은 결연후원금 등 경제적 지원과 주거환경개선, 정서지원, 여가활동지원, 차량이송 등 각종 일상생활에 대한 도움을 주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제도로의 전환과 ‘읍면동 복지허브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민의 복지 체감도를 높이고 복지사각지대를 줄여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식의 위험에 노출되거나 폐지를 주어 생계를 유지하는 등 복지사각지대에서 고통 받는 노인들이 줄지 않는 상황이다.
부재협에 따르면 특히 노인장기요양제도가 시행된 후부터 재가노인들에 대한 관심이 줄고 있다고 말한다. 노인장기요양사업은 신체수발을 주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소득과 관계없이 일상생활을 스스로 할 수 없는 노인들에 한해 서비스가 주어진다.
그러나 재가노인복지사업은 경제적 어려움과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동시에 겪고 있는 열악한 노인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재가노인들을 보살피는 기관들의 운영상의 문제도 열악하기 그지없는 상태다. 현재 부산시에서 지원되는 보조금은 전국 서울·경기 등 수도권은 물론 경북과 경남과 비교해 65%~80%선에 그치고 있다. 이로 인해 사업비와 운영비, 종사자들의 급여를 충당하기 어렵다고 호소한다.
사업수행 인력도 열악하다. 보통 한 기관 당 보살피는 노인들이 80여명 안팎이다. 그러나 사회복지사 등 수행 인력은 2~3명이다. 이들이 집중사례관리, 일상서비스제공, 자원봉사자 활동지원, 행정사무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 일이 힘들다 보니 잦은 이직이 일어나고 있어 서비스의 지속성과 전문성이 떨어진다.
이춘성 회장은 “재가노인지원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수행 인력인데 예산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어 부산시에 예산 증액을 요청해 놓은 상태인데 삭감될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부산시민들이 힘겨운 삶을 살아가는 노인들에게 많은 관심과 성원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